MDT가 무엇이고 어디에 설치해야 하나

2009. 2. 4. 11:41




회사에서 전산직에 있다보니 하루에 몇대의 PC를 접하는지도 모르게 접한다. 즉, 많은 수의 PC가 원격이라는 방법으로 필자의 모니터에 비춰지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정말 특이한 일이 이만저만한게 아니다. 생전 보도듣도 못한 것들이 다른 분들의 PC에 생겨나고 있고...인터넷을 찾아도 방법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과감히 "포멧"이라는 절대적인 방법을 요청하게 된다.

그렇게 해서 MDT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다. 물론 아직 접한것은 아니며 미리 공부를 하기 위해서 알아가는 중이다.

우선 MDT란 무엇일까
MDT (Microsoft Deployment Toolkit)
MDT는 BDD라는 것이 발전되면서 버젼이 변경되는 동시에 이름까지 변경되어 진 것으로 BDD에 대해서 알아보면 MDT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BDD란 Business Desktop Deployment로 역시 소프트웨어 배포에 대한 내용이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Ghost라는 프로그램처럼 OS설치를 이미지(IMAGE)로 캡쳐하여 배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의 OS 재설치등에 들어가는 인력과 비용이 줄어들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빠른 속도까지 보장된다고 한다.

그러면 MDT가 좋다는 것 정도는 이해가 될 것이다. 그러면 이렇게 좋은 것을 어떻게 준비하고 설치해야 하는지 부터 간단히 살펴보자.

MDT를 구성하기 전에 알아둘 것이 바로 MDT의 종류이다. MDT는 두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LTI냐 ZTI냐 이것이 문제라는것이다. LTI와 ZTI는 약어이므로 풀어써 보면...LTI는 Light Touch Installation이며, ZTI는 Zero Touch Installation이다. 약어만 풀어놓으면 이해가 어느정도 되는게 전산의 최대 약점이다. 왜 약어로 의사소통을 해서 의사전달에 어려움을 주는지 모르겠다.

구어체로 보면 LTI는 약간의 손길이 필요한 설치방법이고, ZTI는 손길이 전혀 필요없는 설치방법이라는 의미이다. 즉 ZTI를 선택하게 되면 사용자가 편리한 대신 무엇인가를 더 필요할 것이고 LTI로 선택하면 준비사항이 줄어드는 대신 사용자가 어느정도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위 도표를 보면 LTI와 ZTI는 SMS2003이라는 것의 차이만 있을뿐이라고 되어있다. SMS2003만 있다면 ZTI를 구현할 수 있다는 듯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AD(ActiveDirectory)라는 중요사항이 있다. ZTI구현시 AD는 필수사항이며, LTI는 옵션이다. 다시 말해서 AD가 구현되지 않은 상태라면 SMS2003에 상관없이 LTI로만 구현된는 것이다.

MDT를 운형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버OS는 무엇일까? MDT는 PC에도 설치가 가능하다라는 말을 먼저 하고 싶다. XP나 비스타에서 지원되기 때문이며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Windows Server 2003 , Windows Vista(Business, Enterprise, Ultimate), Windows XP Professional with SP2


추가로 이런 OS마다 특징적으로 필요한 사항이 있다고 한다.
Windows Server 2003
[SP1일때] MMC 3.0, .NET Framework 2.0, Offline servicing kernel update
[SP2일때] .NET Framework 2.0

Windows Server 2008 / Vista : 기본상태로 추가 필요사항없음

Windows XP Pro. with SP2
MMC 3.0, .NET Framework 2.0, Offline servicing kernel update, Windows Installer 3.1

이 정도 기본상식을 알았다면 이제 MDT의 세계에 빠져보자.

'OS > MS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2008을 MDT 배포서버로 이용시  (0) 2009.02.05
MDT로 무엇을 설치할 수 있는가  (0) 2009.02.04
vLite란  (0) 2009.02.03
Windows XP의 편리한 단축키  (2) 2009.01.19
MMC란 무엇인가  (0) 2009.01.12